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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소비심리] 니치향수와 명품 소비의 차이점

by ichirich 2022.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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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명품(명품백, 명품시계, 명품 옷, 명품차 등)을 소비하는 이유는

- 브랜드 로고를 갖고 싶은 소유욕

- 고가의 명품을 남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과시욕

- 불편하긴 하지만 자신의 부를 나타내는 경제적 신분 증명 수단

- 자기만족, 자기표현

- 리셀, 재테크

크게 위 다섯 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명품 향수는?

순서대로 프라팡(frapin), BDK, 어비어스(obvious) 향수

 

니치향수 또한 100ml에 20만원이 넘는 고가에 소량 생산되고, 백화점 1층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명품의 범주에 넣어야 할 것만 같다. 하지만 일반적인 명품백, 명품시계, 명품 옷 소비와 큰 차이가 있다.

 

1. 시각보다 후각적 매력에 기인한다.

향수는 기본적으로 소유한 뒤에 그것을 뿌리고 사용해야 의미가 있는 물건이기 때문에 브랜드 로고를 갖고 싶은 게 아니라 그 브랜드 향을 갖고 싶은 마음이 더 크다. 병 디자인이면 모를까 브랜드 로고는 사실 잘 보지도 않는다. 따라서 위에 언급한 명품 소비 이유 중에서 브랜드 로고 소유욕이 제외된다. 

- 브랜드 로고를 갖고 싶은 소유욕

- 고가의 명품을 남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과시욕

- 불편하긴 하지만 자신의 부를 나타내는 경제적 신분 증명 수단

- 자기만족, 자기표현

- 리셀, 재테크 

 

2. 대중은 잘 모르는 소수의 특별한 향이기 때문에 과시하기 힘들다.

이 부분 또한 중요한 차이점이다. 명품 브랜드 고유의 패턴과 로고를 모두가 한눈에 알아보는 것과는 달리 니치향수는 대중들이 잘 모른다. 브랜드 고유의 향을 아는 사람은 알아보겠지만, 정말 고가의 특별한 향이라면 지나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브랜드인지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명품 소비 이유 중 브랜드 과시욕, 신분 증명 수단이 제외된다.

- 브랜드 로고를 갖고 싶은 소유욕

- 고가의 명품을 남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과시욕

- 불편하긴 하지만 자신의 부를 나타내는 경제적 신분 증명 수단

- 자기만족, 자기표현

- 리셀, 재테크 

 

3. 재테크 목적의 소비가 적다.

아직 시장 규모가 크지 않아서 인지 조던 넘버링, 나이키 콜라보 제품, 샤넬백처럼 처음부터 리셀을 목적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리셀가가 크게 뛰는 경우도 많이 보지 못했다. 주변 친구들을 보면 선물이나 직접 사용 목적의 소비가 큰 것으로 보인다. 소비 이유 항목 중 리셀, 재테크 목적이 제외된다.

- 브랜드 로고를 갖고 싶은 소유욕

- 고가의 명품을 남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과시욕

- 불편하긴 하지만 자신의 부를 나타내는 경제적 신분 증명 수단

- 자기만족, 자기표현

- 리셀, 재테크 

 

4. 나만 쓰는 특별한 향일 수록 가치가 있다.

명품 소비와 오히려 반대다. 한눈에 알아보는 브랜드여서는 안된다. 아니 한 코에 알아보는 브랜드여서는 안된다. 남들이 맡았을 때, 처음 맡아보는 향이어야 니치향수의 매력이 배가 되고 그 향수를 사용한 목적이 달성된다. 특별한 향이 곧 나를 나타내 주는 표현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 브랜드 로고를 갖고 싶은 소유욕

- 고가의 명품을 남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과시욕

- 불편하긴 하지만 자신의 부를 나타내는 경제적 신분 증명 수단

- 자기만족, 자기표현

- 리셀, 재테크 

결국 자기만족, 자기표현이 니치향수 소비의 가장 큰 이유이다. 

 


 

정리해보면 니치향수가 유독 MZ에게 인기가 많은 이유는 자명하다. 자기만족과 자기표현을 위해서 큰돈 지불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 성향 때문이다.

요즘 잘 나가는 조말론, 딥티크도 계속해서 새로운 향으로 어필하지 않으면 너무 흔해져서 나중에 경쟁력을 잃을 것 같다.(여자 친구 의견)

 

한섬이 올해 새로운 향수들을 수입해올 예정이라고 한다. 브랜드 고유의 특별한 향은 담보되어 있으니, MZ에게 힘껏 어필해 주었으면 한다.

 

전에 니치향수 산업분석에 대한 글을 썼었는데, 최근 니치향수에 대해서 정은이와 이야기하다가 생각난 점들을 정리해보았다. 산업분석 글은 아래를 참고하자.

 

 

2022.01.16 - [투자] - [산업분석] 니치향수 - 고오급 향수 춘추전국시대가 오려나

 

[산업분석] 니치향수 - 고오급 향수 춘추전국시대가 오려나

니치 향수 이탈리아어 nicchia(틈새) > 영어 niche에서 유래된 프리미엄 향수로서 소량 생산, 천연향료를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각 브랜드마다 디자인과 향이 뚜렷하고 100ml 기준 20만원 이상의 높은

ichirich.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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