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박 회계사의 사업보고서 분석법

by ichirich 2022. 6. 7.
반응형

박동흠 회계사님의  <사업보고서 분석법 업종별 핵심 포인트>

박동흠 회계사님이 가끔씩 뉴스에 기고하시는 글만 읽다가 책은 처음 읽었는데 요점만 딱 정리 잘해주신다. 소장가치 200% !!

알고 있던 부분도 있고 몰랐던 부분도 있어서 읽으면서 정리가 한번 싹 되었다ㅎㅎ

 

아래는 나의 리뷰 

 

1. 산업별로 재무제표에서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 것이 다르다.

 

제조업

(P - VC) x Q - FC 공식에 따라 해당 기업의 제품 가격(P), 변동비용(VC), 판매수량(Q), 고정비용(FC)을 확인할 것. P, Q는 높을수록 좋고 VC, FC는 낮을수록 기업 이익에 좋다.
비용에서 어떤 항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큰지 확인할 것. (원재료, 인건비 등) 항목에 따라 VC, FC 증감에 따른 이익의 변동 폭이 매우 크니 잘 파악하자.

 

- 제약 바이오

R&D 관련 투자금액이 재무제표 상에서 비용으로 잡히는지, 자산으로 잡히는지 확인할 것.

노바티스, 길리어드 등 글로벌 빅파마의 경우 FDA 판매 승인 이후에 발생하는 R&D 투자금액에 대해서만 무형자산으로 인식하고 그전까지는 비용으로 잡는다.

글로벌 빅파마가 보수적 회계기준을 가져가는 것과는 반대로 코스닥의 많은 제약 바이오 회사들은 R&D 투자금액을 자산으로 잡는 경우가 많고 신약 개발에 대한 성공 레퍼런스가 적으므로 주의하자.

 

- 도소매(홈쇼핑)

비용에서 수수료 항목을 잘 확인할 것.

모바일 커머스 산업이 발전해 가면서 홈쇼핑 회사들의 판매 채널 변화가 크다.(인터넷 판매 감소, 방송 판매 감소, 모바일 판매 증가)


- 도소매(백화점) 

사업구조가 직접 매입-판매 위주인지 중개수수료 위주인지 파악한다. 각각 장단점이 있음.

직접 매입-판매 방식의 경우, 매출 규모가 큰 대신 재고관리, 물류센터 등 제약사항이 많고,

중개수수료 방식의 경우, 매출원가가 없어서 영업이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매출 규모가 작은 편이다.

(총매출액, 특정매입원가, 순매출액 항목을 통해 어떤 판매 방식의 회사인지 알 수 있다.)


- 수주산업

순이익만 보지 말고 영업현금흐름과 미청구공사금액도 파악할 것 (대우조선해양 사태의 교훈)

1) 매출 총이익률이 높고 2) 미청구공사 금액이 적고, 미청구공사금액과 차입금이 매년 증가하지 않으며 3)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플러스인 회사가 좋다.

 

2. 출판 당시에도 역시나 존재하던 K거버넌스

오뚜기...오뚜기라면...함영준 회장... 내부거래... 일감 몰아주기...

손오공...초이락컨텐츠팩토리...최신규 회장 자녀 회사... 일감 몰아주기

점점 나아지겠지...

 

3. 영업 잠정실적 미리 보기

주주총회 소집공고에서 영업 잠정실적을 미리 볼 수 있었다니. 이거 좀 충격이었다. 나만 몰랐나...

 

 

 

728x90
반응형

댓글